기초금액 관리

 

전화면으로

 

매 회계년도에는 계정별 기초금액이 필요합니다. 기초금액은 현 잔액을 계산하는 기준이 됩니다. 일반적으로 이 기초금액은 년말결산 이월 작업을 하면 자동으로 만들어 집니다. 다만 회계시스템을 처음 사용을 할 때는 직접 입력해야 합니다. 파일[F] → 기초자료 → 기초금액관리

 

기초금액 관리화면

( 화면 : 계정별 기초금액 (이월잔액))

 

화면처럼 현금은 기초금액만 입력하지만, 보통예금은 관리번호(통장번호)별로 구분하여 입력합니다.

현금은 관리기준이 없고, 보통예금은 통장번호를 관리기준으로 갖기 때문 입니다.

보통예금, 외화예금 등은 계좌번호를, 외상매출금, 외상매입금, 미수금 등은 거래처번호를, 카드미지급금, 카드미수금 등은 카드번호를, 건물, 기계장치 등은 고정 자산번호를 관리기준으로 갖습니다. 모든 계정의 관리기준 여부는 계정과목 목록(단축키 F4)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금액의 입력

전계정 표시에 체크하면 화면에서 직접 금액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 관리기준이 있는 계정은 행추가 버튼을 눌러 관리번호별로 입력합니다.

 

(보통예금계정을 계좌번호별로 입력하는 모습)

계정 선택 후 행추가 버튼을 누르면 선택한 계정에 한 행이 추가되며, 관리번호를 입력한 후 기초금액을 입력합니다.

 

동영상으로 보기

 

자본등식 강제조정 버튼

기초금액은 자본등식이 일치하게 입력하여야 합니다. 즉 자산의 합계는 부채과자본의 합계와 같아야 합니다.

 

전년도 결산시 결산 분개를 입력하지 않고 결산이월을 실시하면, 당기순이익 만큼 자본금액이 증가되지 않기 때문에, 신년도의 자본등식 (자산=부채+자본)을 일치시키기 위해 이 버튼을 한번 눌러줌으로 자본 등식을 일치시키게 됩니다.

이 버튼은 자본 계정중 차기이월이익잉여금 계정의 기초금액을 강제조정하게 됩니다.

 

 

자본등식조정의 의미

전년도 경영활동의 결과 이익 혹은 손실이 발생하면, 그 금액 만큼을 신년도의 자본이 증가되거나 감소되어야 합니다. 보통 결산분개(손익분개)를 입력한 후 결산이월 하여야 하는데, 이를 생략하고 결산이월만 하면 신년도 자본금액이 변경되지 않음으로 인해 자본등식 (자산=부채+자본)이 불일치 하게 됩니다.

 

 

 

계정의 관리기준이란 

계정 보조부  출력기준으로 주요 계정의 관리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관리기준

보통예금, 정기예금,적금 등 통장별 계정,

통장번호

외상매출금, 미지급금, 미지급비용, 선급금, 외상매입금, 미수금
선수금, 부가세예수금, 부가세대급금 등 거래처별 계정

거래처번호

급여,수당,갑근세,주민세,건강보험,국민연금 등 사원별 계정

사원번호

토지,건물,차량운반구,기계장치 등 고정자산 별 계정

고정자산번호

 

관리번호의 입력

관리번호 입력에서 Enter 키를 누르면 관리번호 목록이 표시되며, 선택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번호를 입력 후 Enter 키를 누르면 이 번호를 등록하겠느냐고 물어옵니다.

 

특수한 관리번호 VATCHECK

부가세(매입 매출)계정은 관리기준이 거래처이나 기초금액에서는 거래처별로 구분하지 않고, VATCHECK(관할 세무서의미)로 통틀어 입력합니다.

 

엑셀파일을 이용한 기초값 입력

엑셀파일로 자동입력이 가능합니다.

 

 

기초시산표출력

기초값만으로 시산표를 출력하는 기초시산표를 확인하십시요

 

전화면으로

 

매직파워, MP회계, 매직가설, 매직유통, 홀리키핑

데이타라인
Office : 02-972-9932  H P  : 010-2880-7101 
Copyright
1992-2019 by Dataline Soft In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