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설재 관리 기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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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코드 개념

 

거래처코드 000-00-00000 (사업자), P001 (비사업자)

사업자와 비사업자는 코드형식이 다르므로 유의 하세요. 거래처코드는 회계장부의 기준이 되므로 이중 등록되면 안되므로 가능한 사업자번호 자체를 거래처코드로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코드의 가독성을 높이기 위해 –(하이픈)을 그대로 사용하여 코드로 만듭니다. (219-02-67365)

비사업자는 사업자번호가 없기 때문에 A-012, P004등 알파벳 플러스 일련번호를 이용하여 만들어 사용합니다. 한번 만들어진 거래처 코드는 입출(거래) 자료에 사용되기 때문에 수정해선 안됩니다. 만일 비사업자가 사업자로 바뀌는 등 거래처 코드를 굳이 수정하여야 한다면, 코드변경 기능을 사용하여 입력자료에 사용된 코드를 추적하여 변경하여야 합니다.(거래처관리(단축키 F3) 화면에서 코드변경 버튼을 사용해야 합니다.)

 

현장코드 현장이름(주소가 아님)

현장은 간단한 이름를 만들어 사용합니다. 현장 또한 출고/회수 시 구분하는 기준이 되므로 코드로 취급되며, 이중등록이나, 현장명 자체에 공백이나 애매한 기호의 사용은 자제하여야 합니다. 예를 들면 고척동 현준프라자, 미왕빌딩과 같이 등록합니다. 노원구 중계동 285 번지 등 길거나, 공백을 포함하여 등록하는 것은 구분하기 어려우므로 좋지않습니다.

 

품목코드 품목코드와 보조코드로 분리

품목은 품종과 규격으로 2 단계로 설정됩니다. 일반적인 품명은 규격, 제원까지 구분하여야 하기 때문에 의외로 품목의 종류는 많습니다. 따라서 단관파이프, 산승각, 합판, 유로폼 등 품종을 1차 코드로 하고, 규격(길이 모양 포장 단위 등)을 의미하는 분류를 보조코드로 사용합니다.

예로 들면 단관 파이프는 1~6 미터 까지 규격별로 등록되며, 유로폼은 크기별로 200*1200 부터 600*1200 까지 여러 종의 규격을 등록하여 사용합니다. 따라서 거래자료 입력 시 1차 품종을 선택하고, 2차 규격을 선택하게 됩니다. 이를 품목코드와 보조코드 라고 합니다.

 

임대처리 싸이클

 

 

 

 

출하입력

거래처와 현장을 선택 후 품종별 수량, 기본료, 일대, 의무임대일수, 출하창고를 입력합니다.

단가는 기본료와 일대로 구분되며, 품목 기본단가, 거래처별 최근단가, 거래처 현장별 견적단가 중 하나가 표시됩니다. 물론 임의로 수정하여 입력할 수 있습니다.

운송비는 본사 부담 운송료 와 거래처 부담 운송료가 따로 입력됩니다.

출고 자재의 총 출하 중량이 표시될 수 있습니다. 총 중량을 참고하여 차량 톤수를 예상할 수 있습니다.

 

출고송장

자재출하 시 출고송장이 인쇄 가능합니다. (본사용, 거래처용, 운송용 출력 가능)

출고사진을 찍어 송장에 첨부하여 인쇄가 가능합니다.

아웃룩 익스프레스를 설정하면 이-메일 발송 또한 가능합니다.

 

임대회수

회수시 에는 회수수량과 폐기량 파손량을 구분하여 입력 가능합니다. 같은 품목을 중복 임대한 경우 선임대 선회수 기준으로 순차 차감하여 처리합니다.

손망실 수량 (미회수) 혹은 과다 회수, 잉여회수(임대되지 않은 자재의 회수)를 입력할 수 있으며, 이때의 단가를 입력하면, 손망실료 청구매출 혹은 과다회수 혹은 잉여자재 매입거래를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임대료계산

기산일 (조정가능)

임대료가 계산완료(청구완료)된 날자를 말합니다. 즉 다음 임대료는 이 일자의 다음날부터 임대료를 계산하게 됩니다. 첫출고 시에 기산일은 출고일 전일이 설정됩니다. (즉 임대당일부터 임대 일수에 포함됩니다)

임대료 계산이 확정되면 신기산일은 자동변경 됩니다.

 

최소임대일의 적용

첫 달 임대료 계산시는 최소 임대일수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20일을 최소 임대일로 적용한다면, 첫 달 임대료는 임대 일수가 모자란다 하더라도 최소 20일이 적용되어 계산합니다.

 

가임대계산서(예비계산내역서)

임대료 계산내역은 임대기간의 이견 소지가 있으므로, 임대료를 확정 전 임시 임대료계산내역서를 발행할 수 있습니다. (인쇄발행 혹은 엑셀발행) 양측이 인정하면 비로소 임대료를 확정합니다.

 

임대료확정

임대료를 확정시키면 임대매출 자료가 발생합니다. 이를 매출확정이라고 합니다. 이때 기산일도 자동 변경됩니다. 매출확정으로 회계장부에 자동기록되며, 이 자료에 의해 거래처별 미수금을 관리할 수 있게 됩니다.

확정된 매출자료는 거래명세/세금계산서 발행 화면에서 볼 수 있습니다.

만일 임대료 계산을 취소하려면 매출거래를 삭제와 동시 해당 임대의 기산일 또한 조정하여야 합니다.

 

미수금관리

미수금의 수금은 거래처원장을 보며, 회계관리 과정을 따르게 됩니다. (미수금확인, 수금(입금증의발행), 기간별 거래내역서의 조회, 미수금 월령분석 (악성미수금분석)등이 회계관리 각 기능에서 가능합니다)

 

 

가설재 재고관리

 

 

 

임대출고를 입력하면 본사재고는 감소, 현장재고는 증가합니다. 본사 기초재고는 기초재고 입력에서 입력 가능합니다. 회수입력이 발생하면 거래처현장재고는 감소하고, 본사 재고분이 증가하게 됩니다.

 

본사기초재고입력

본사창고(야적장) 당일재고를 정확히 관리하려면 년초재고(기초재고)를 입력해야 합니다.

양적장수불부, 혹은 가설재수불부 화면의 기초재고 버튼을 눌러 기초수량을 입력해 둘 수 있습니다.

 

회수 손망실수량

회수입력시 손망실 수량을 입력하면 (실제는 폐기수량이라는 곳에 입력)이 발생하면, 손망실 수량 만큼 본사 야적장에 입고되지 않습니다. (손망실 입력분은 망실료매출이 될 수 있습니다.)

 

회수 초과입고시

회수입력시 초과수량 입고의 경우 초과수량은 폐기수량에 마이너스로 입력합니다. 이렇게 하면, 본사 야적장에는 마이너스 수량만큼 더 입고 됩니다. (초과 입력분은 재고매입이 될 수 있습니다)

 

재고조회기능

가설재수불부, 일자별수불수, 야적장수불부, 가설재종합재고 등 여러 가지 화면으로 재고를 볼 수 있습니다.

 

년말 재고이월기능

본사분 기말재고는 해당년도 입출고분을 전부 입력한 후 표시되는 현재고 수량을 내년도 기초재고화 하는 작업(재고이월작업)을 하여야 합니다. (월중에는 재고이월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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