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정코드 관리

 

전화면으로

 

계정코드는 코드종합관리(단축키F2) 에서 코드종류 계정코드 에서 관리합니다. 또 하나는 계정코드 전용 관리화면으로서  단축키 F4을 누르면 계정목록이 나옵니다.

 

계정코드는 추가 혹은 수정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드림버전(웹서버버전)의 경우 별도의 사설계정코드 설정 작업을 하지 않는 경우 공용 계정코드를 사용하게 되며, 이 경우는 관리자와 협의하여 계정을 수정하여야 합니다.

 

계정코드의 구조

계정코드는 6숫자로 구성하며, 2자리씩 묶어 관, , 목 의미를 갖습니다. 따라서 계정코드 추가 시 는 이 분류구조에 맞게 하여야 합니다. 예를 들어 당좌자산(13)에 해당되는 계정을 추가하려면 당좌자산 관 코드인 13번으로 시작하여야 합니다. 계정코드중 첫 째 자리는 1 은 자산, 2 는 부채, 3 은 자본, 4 는 수익과 매출원가, 5 는 판매관리비, 6 은 특별 수익과 손실, 8 은 제조경비 입니다.

 

좌측의 [자산], [부채], [자본], [수익], [비용], [제조] 등 분류버튼을 클릭하면, 해당 분류의 계정코드가 표시됩니다.

 

다음은 계정코드 관리화면의 예시 입니다.

 

http://dlsoft.kr/images/scm72.jpg

( 계정코드 목록 창 ; 단축키 F4 )

 

 

(코드종합관리에서 의 화면 :단축키F2)

 

계정코드의 추가, 수정

계정 추가시는 기존코드 구조를 지키기 위해 유사계정을 먼저 선택한 후 [추가] 버튼을 누르십시오. 이때 새 계정코드는 선택한 유사계정의 분류의 목 코드 순번으로 자동제시 됩니다. 사용자는 명칭 과 관리기준만을 조정한 후 확인을 누르면 추가됩니다. 물론 자동제시된 계정코드는 원하는 다른 코드로 변경할 수 도 있습니다.

 

계정의 수정/삭제 시는 계정선택 후 [수정] [삭제] 버튼을 클릭합니다. , 계정삭제 시에는 해당 계정으로 입력된 전표가 없어야 삭제가 됩니다. 따라서 입력 자료가 존재하는 계정은 삭제할 수 없으며, 이때는 별도 제공되는 계정코드 변경기능을 사용 하여야 합니다.

 

 

표준 재무상태표 손익계산서 코드지정

모든계정은 표준대차, 표준손익 이라는 표준코드를 지정해야 합니다. 국세청 기준 표준재무제표상 어떤 계정에 해당 되는지 지정하는 것 입니다. 이를 지정하지 않으면 표준 재무제표상 해당 계정 금액이 누락되게 되오니 반드시 유의하여야 합니다

 

예를 들어

계정코드 현금과 보통예금은 표준재무제표상 현금, 현금성자산으로 분리하여야 합니다.

계정코드 외상매출금, 미수금, 받을어음 은 표준재무제표상 매출채권으로 분리하여야 합니다.

계정코드의 숨김

과거에는 사용했으나 현재 사용하지 않는 계정이라도 삭제하지 말아야 합니다. 전표가 존재하면 계정이 삭제되지 않으므로 보존 해야만 하는 것입니다. 다만 계정목록에 표시되지 않게 하기 위해  숨김으로 처리해야 합니다. 숨김처리 하면 계정은 존재 하지만 코드목록에서는 보이지 않습니다.

 

이 숨김 처리는 F4 계정목록에서는 할 수 없으며, 코드종합관리 계정코드에서 하여야 합니다.

(계정코드의 숨김 처리)

 

관리기준이란 (관리번호의 의미)

계정금액을 한 단계 더 세분하기 위해 설정하는 구분이 관리번호입니다. 관리기준이 지정된 계정은 회계전표 입력시 반듯이 관리번호를 입력하여야만 합니다.

 

관리번호란 무엇인가 간단히 보통예금을 예를 들면

보통예금의 잔액이 500이라고 하면, 보통예금 전체가 500 이라는 뜻이며, 통장 별 금액은 어떻게 되는지 알아야 할 필요가 있게 됩니다.  이때 각 통장번호를 관리번호라 합니다.

그래서 전표를 입력할 때 보통예금 계정엔 어떤 통장에 해당 하는지 지정하는 것입니다.

 

그러면 통장번호라고 하면 될 것을 왜 관리번호라고 어렵게 표현 했을까요?

 

이것을 답하기 위해 이제 다른 계정 외상매입금을 예로 들겠습니다.

 

외상매입금 잔액이 500 이라고 한다면 각 거래처별로는 얼마인지 알 필요가 생기게 됩니다.

외상매입금은 전표 압력 시 거래처코드를 관리번호로 입력하여 그 구분을 할 수 있게 됩니다.

 

이때 외상매입금은 거래처번호를 관리번호로 사용합니다.

 

즉 관리번호란 어떤 때엔 통장번호가 되기도 하고, 어떨 때엔 거래처번호가 되기도 합니다.

 

몇 개 더 확장설명 한다면 집기비품은 자산별 구분을 하기 위하여 고정자산 비품번호를 관리번호로 사용하며, 급여관련 갑근세예수금은 사원번호를 관리번호로 사용합니다.

 

거래처번호, 통장번호, 사원번호, 카드번호 등 여러 종류의구분번호를 통칭 관리번호라고 하는 이유입니다.

 

관리번호라고 통칭하지만 무엇을 기준으로 하느냐에 따라 즉 관리기준에 따라 통장번호가 되기도, 거래처번호가 되기도, 자산번호가 되기도 하는 것입니다.

 

어떤 계정에 어떤 관리기준을 사용하는지 참조하여 주십시오 (단축키 F4 계정코드목록 참조).

그리고 관리기준은 사용자가 변경사용 할 수도 있음을 유의하십시오. (계정설정)

드림버전 사용자의 경우

드림버전은 인터넷 서버에 자료가 입력되는 시스템이기 때문에 계정코드 또한 공통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수정 삭제할 수 없습니다.

 

다만 사적 계정코드를 설정하는 경우 드림버전 또한 계정코드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드림버전 사적 계정코드를 설정하려면

코드종합 관리(단축키 F2) 에서 계정코드를  Export 하여 별도의 파일로 만든 후 다시 파일을 Import 시키십시오

Import하면 자체 계정코드가 만들어 집니다. 이렇게 자체 계정코드을 만든 후에는 계정코드를 자유롭게 추가 수정 할 수 있습니다.

 

(계정코드 Export 하기)

 

(계정코드 Import 시키기)

 

 

 

전화면으로

 

매직파워, MP회계, 매직가설, 매직유통, 홀리키핑

데이타라인
Office : 02-972-9932  H P  : 010-2880-7101 
Copyright
1992-2019 by Dataline Soft Inc.
All Rights Reserved.